컴포넌트(Component)개념의 등장배경 과 의미에 대해 기술한다.
컴포넌트 개념의 유래
많은 하드웨어 제품들은 각각 독립된 기능을 가진 모듈로 만들어진다.
이 제품들은 회사 상관없이 서로 조합하여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제품들의 부품은 문제가 발생했을 시,
해당 부품만 다른 부품으로 바꾸어도 제품은 문제없이 작동한다.
컴퓨터와 스마트폰과 같은 제품들을 상상해보면 금방 이해가 갈것이다.
반면에, 소프트웨에 에서는 상황이 틀리다.
소프트웨어를 독립적으로 개발되지 않은 경우가 많을 뿐더러, 독립적으로 개발되어도
다른 모듈과의 호환을 생각하지 않고 개발한다.
이는 결국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어렵게 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의 중요성 과 필용성을 위해 나온 기술이 컴포넌트 기술이다.
컴포넌트는 독립적인 단위모듈이다.
하드웨어처럼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추후에 교환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컴포넌트의 세부사항은 겉으로 드러나선 안되는것 이며, 일부러 끄집어 내려는 시도조차
하지 말아야 한다. 필요한것은 단지 해당 컴포넌트를 쓰기 위해 제공해주는 일종의 '장치'가 필요하다.
예를들어서, 스마트폰의 밧데리 수명이 다했을 경우 밧데리를 새로 구입하여,
스마트폰에서 밧데리만 교체했을 것이다. 이때 스마트폰 단자와 밧데리 단자가 맞물려야 제 기능을
발휘하는데 이때 밧데리 단자가 앞서 말했던 일종의 '장치'가 된다.
컴포넌트 개념을 객체지향 언어에 대입
스마트폰과 밧데리가 각각 독립적으로 문제없이 돌아간다고 가정할때, 상호간의 단자만 규격에 맞을시,
어떠한 밧데리를 교환하더라도 스마트폰은 정상 작동할 것이다.
이와 같이 소프트웨어 에서도 단자와 같은 일종의 장치가 필요하다. 객체지향 언어에서는 이러한 장치를
인터페이스(interface)로 제공해준다.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해당 소프트웨어를 쓰기위한
메서드(=장치)를 공개하고, 규격화된 메서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
소프트웨어의 세부내용은 인터페이스를 구현받은 클래스가 작성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객체지향 개념은 정보은닉개념을 수행할 수 있을 뿐더러,
각각 독립된 모듈로 소프트웨어를 만들수 있도록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컴포넌트는 각각 독립된 모듈을 뜻하며, 이는 흔히 JAVA같은 oop 언어등의 class등의
개념과는 다르다. 하나의 컴포넌트는 하나의 클래스로만 작성될 수 도 있지만, 여러개의 클래스로도
작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컴포넌트 개념을 잘 적용한 소프트웨어란 부품(인터페이스를 구현받은 클래스)
만 바꾸어 주었을시, 오류 없이 잘 작동 되는것 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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