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자 Mommoo 입니다.

오늘은 CheckedExceptionUnCheckedException에 대해 포스팅 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것도 의미가 있습니다만, 포스팅 하는 핵심 부분은 CheckedException 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것입니다. 해당 주제는 면접에서도 많이 나와요.


ChecekdException 과 UnCheckedException이란?

CheckedException 처리는 컴파일 시점에 명시적으로 예외상황을 처리해야하는 예외 기법입니다. 자바 CLASS 중 Exception 을 상속받아 만들 수 있습니다.

명시적으로 예외를 처리한다 함은, 자바 언어 기준으로, try~catch 구문을 사용하는것을 의미합니다. 명시적인 예외를 처리하지 않는다면 컴파일 되지 않아, 코드 에디터에서 빨간 줄이 그어져 있는것을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UnCheckedException 처리는 런타임 시점에 예외상황을 처리하는 예외 기법입니다. 자바 CLASS 중 RuntimeException 을 상속받아 만들 수 있습니다.

런타임 시점이란, 컴파일이 된 후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어느 특정 상황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CheckedException 예외와는 다르게, 명시적으로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발자가 필요시에 try~catch 구문을 이용하여 처리합니다.


ChecekdException의 특징

CheckedException 은 사실 현대적인 언어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CheckedException 은 사실상 필요없다는 의견도 많을 뿐더러,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큰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점도 가지고 있는데요, 해당 내용을 알아봅시다.

CheckedException 의 최고 장점은 아무래도 안정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길을 제시해준다는 점입니다. CheckedException 을 제공하는 개발자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예외 케이스 를 제공해줌으로써, 해당 메서드를 사용하는 개발자로 하여금 UnHappyPath 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해줍니다.

물론, UnCheckedException도 예외케이스를 제공해주지만 아무래도 명시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효과가 주는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큰 단점이 있는데요. 그것은 항상 명시적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예를들어, FileInputStream("파일이름") 객체를 만든다고 가정해봅시다. 해당 객체는 FileNotFoundException 이라는 CheckedException 처리를 해야합니다. 해당 파일이름으로 된 파일이 없는 경우를 대비하라는 의미이지요. 그런데 해당 파일이 항상 존재한다고 가정할 수 있는 경우에는 어떨까요? 해당 경우에는 불필요한 try~catch 구문이 들어가, 코드 가독성을 해치게 됩니다. 또한 해당 파일이 항상 존재한다는 상황의 표현도 되지 않는것도 큰 문제라 볼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이란 것은 아무래도 흐름을 통해 특정 상황을 만드는 일이 빈번하다 보니, CheckedException은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짜증나는 상황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UnChecekdException의 특징

UnCheckedExceptionCheckedException 의 명확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단점은 명시적으로 예외를 정의할수 있게 유도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는 예외상황은 어쨌거나, 프로그래머가 신경써야 한다는 점에 있어서 큰 단점이 되지 않습니다. 특정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메서드를 탐색하면 어떤 예외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예외 대처에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현대적인 언어에서는 예외처리를 UnCheckedException 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무리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숙련된 프로그래머는 CheckedException 의 단점이 더 부각되고, 초보 프로그래머에게는 CheckedException의 장점이 더 부각되는 상황이 될거 같습니다.

그렇기에 프로그래밍을 많이 할 수록 예외 처리는 RuntimeException 을 상속받아 처리하는 부분으로 빈번하게 처리되는거 같습니다.

글에는 개인적인 의견도 포함됬기 때문에 틀린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부분에 대해 의견주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파일 경로 처리하기.  (2) 2019.01.24
JAVA - JNI 사용하기  (2) 2017.09.02
JAVA - [SWING] LinearLayout 사용하기.  (0) 2017.08.25
JAVA - DownCasting(다운캐스팅)  (25) 2016.08.27
JAVA - HashMap key 구하기.  (1) 2016.08.25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해주세요!
더 좋은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